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경 (한국선진학교) 이동귀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5 - 30 (26page)
DOI
10.18541/ser.2019.11.18.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발달장애 특수학교교사의 감정노동(표면행동, 내면행동)이 소진과 행복에 미치는 영향과 그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여, 특수교사의 감정노동 유형에 따른 소진을 감소시키고 행복감을 증진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전국의 발달장애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특수교사 2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주요변인들(감정노동, 소진, 행복, 긍정심리자본, 사회적 지지)간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한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감정노동과 소진 및 행복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긍정심리자본의 조절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특수교사의 감정노동 유형 중 표면행동은 소진과 정적 상관을, 내면행동은 행복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특수교사의 표면행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였다. 셋째, 특수교사의 내면행동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였다. 결론: 특수교사의 감정노동이 소진과 행복에 미치는 영향과 그 조절변인을 파악함으로써 특수교사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지원 방안의 기초 자료를 제공했다는 의의가 있으며,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9-000107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