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375 - 39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교사의 행복은 유아의 행복과 직결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행복감을 증진시키는 방안을 탐색하고자,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소진과 정서노동을 설정하고 각 변인들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현직 유아교사 25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들의 행복감에 대한 소진과 정서노동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소진과 정서노동이 모두 그들의 행복감에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다회귀분석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소진의 하위변인인 무능감, 신체.정서적 고갈과 정서노동의 하위변인인 표면적 행동, 내면적 행동이 행복감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즉, 유아교사의 소진과 정서노동은 그들의 행복감을 설명해주는 중요한 변인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아교사의 소진 수준이 높아지기 이전에 대처방안과 해결책을 제시해주고, 또한 그들의 정서노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교육하고 훈련하는 것이 유아교사의 행복감을 높이는 방법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