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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은화 (연세대학교) 한광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논문지 한국HCI학회 논문지 2019 Vol.14 No.4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67 - 78 (12page)
DOI
10.17210/jhsk.2019.12.14.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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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조건부) 자율주행 중이던 차량은 기능적 한계로 인해 더 이상 운전 상황을 통제할 수 없을 때, 운전자에게 다시 차량 통제권을 잡으라고 요청해야한다. 본 연구는 운전자가 시각, 청각, 시-청각적 주의 자원을 요구하는 비-주행관련과제(Non-Driving Related Tasks; 이하 NDRT)를 수행하고 있을 때 시각, 청각, 시-청각 모달리티로 제어권전환요청(Take-Over Requests; 이하 TOR)을 제시하고, 운전자들이 제어권을 전환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과 인지된 유용성, 만족감, 경고효과성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시-청각 TOR이 시각 TOR, 청각 TOR에 비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각 NDRT를 수행하고 있는 집단에서는 (청각 TOR에 비해) 시각 TOR의 효과성이 낮은 것으로, 청각 NDRT를 수행하고 있는 집단에서는 (시각 TOR에 비해) 청각 TOR의 효과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콘솔에 제시된 시각 TOR이 (청각 TOR 에 비해) 유의하게 긴 반응 시간과 낮은 사용성 평가를 가져왔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시각 TOR을 콘솔이 아닌 전방표시장치(Head-Up Display; 이하 HUD)에 제시하였으나, 반응 시간 측면에서만 한계점이 극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시-청각 이중 모달리티 TOR이 시, 청각 단일 모달리티 TOR에 비해 바람직하고, 개별 운전자가 주로 행하는 NDRT의 속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TOR을 설계해야 하며, HUD TOR의 부분적 효과성에 대해 시사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목적
4. 방법
5. 결과
6.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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