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3 - 177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전문적학습공동체를 교사들이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실천 양상을 밝히기 위하여 전문적학습공동체에 관한 질적 연구 8편을 그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질적 메타분석의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질적 메타분석 방법 중 Finfgeld-Connett(2018)에서 제시한 이론생성메타분석(Theory-generating meta-synthesis)을 사용하였으며, 이론 생성을 위하여 메모하기(memoing) 전략을 사용하여 연구 내 메모(within-study memos)와 연구물 간 메모(cross-study memos)를 작성하였다. 그것을 바탕으로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실천을 설명해주는 여섯 가지 함축적인 개념(자발적 가입, 비자발적 가입, 적극적 실천, 형식적 실천, 단절된 결과, 지속된 결과)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여섯 가지 개념을 분석틀로 하여 개별 연구물들을 다시 분석한 결과, 교사가 전문적학습공동체 정책을 어떻게 실천하는가를 설명해주는 여섯 가지 개념을 도출한 것에서 나아가, 교사가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실천하는 다섯 가지 패턴을 발견하였다. 교사들이 전문적학습공동체에 a. 자발적으로 가입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공동체가 지속되는 패턴, b. 자발적으로 가입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였으나, 공동체가 단절되는 패턴, c. 비자발적으로 가입하여 형식적으로 활동하다 공동체가 단절되는 패턴, d. 비자발적으로 가입하였으나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공동체가 지속되는 패턴, e. 비자발적으로 가입하였으나 적극적으로 활동하였으며, 공동체가 단절되는 패턴으로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실천에 대한 다섯 가지 패턴이 그것이다. 이 연구는 교사 내부에서 자생적으로 시작된 교사 학습 모임이 전문적학습공동체 정책으로 제도화되면서, 교사가 하향식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정책을 어떻게 실천하였는지를 함축적 개념을 통해 설명하였다는 것과, 개념 사이의 관계를 발견하여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실천의 다섯 가지 패턴을 드러냈다는 것에 그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