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신영 (세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57 - 282 (26page)
DOI
10.32349/ECERR.2019.12.23.6.2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숲유치원 자유놀이의 의미를 프뢰벨의 교육사상의 관점에서 고찰해보고 이에 기초하여 국내 숲유치원 교육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프뢰벨의 교육사상의 관점에서 볼 때 숲유치원의 자유놀이는 프뢰벨의 자유를 진정으로 실천하는 놀이이며, 상징과 예감에 기초한 유아의 창조적인 자기표현인 동시에 자유의지를 통한 진정한 자기활동으로서 신성(神性)·개성(個性)을 발현시키는 활동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자신의 본성 또는 개성에 따라 끊임없이 자기발전을 이루는 자기교육활동인 노작교육이며 풍부한 모험과 도전을 통해 유아에게 새로운 세계를 열어주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숲유치원의 자유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질 때 유아들은 자신과 자연과 신의 관계성을 깨달으며 프뢰벨이 주장한 생의 합일의 이루어가게 될 것이다. 앞으로 이 같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숲유치원 자유놀이의 이론적 토대를 이룰 때 유아가 주체가 된 진정한 자유놀이의 실현에 도움이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유아들이 몸과 마음과 영혼이 행복하며 자기를 포함한 모든 생명을 사랑하는 자연인 즉, 홍익인간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앞으로 숲유치원 자유놀이의 확실한 실현을 통해 국내 숲유치원이 질적으로 더욱 발전되길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프뢰벨의 자유와 자유놀이
Ⅲ. 프뢰벨 교육사상에 기초한 숲유치원 자유놀이의 의미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277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