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지연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9 - 63 (15page)
DOI
10.21213/kjcec.2021.21.4.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숲에서 교사와 유아가 함께 만들어가는 놀이중심 교육과정 사례를 탐색하고, 숲유치원에서의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실천방법의 다양성을 제안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함께 만들어가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이란 유아의 자발적인 놀이-안내된 놀이-교사 지시적 놀이의 연속성 위에서 유아와 교사가 함께 역동적으로 구성해가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질적사례연구로 이루어진 본 연구는 매일 숲에서 활동하는 숲반 만4-5세 유아 20명과 숲반 교사를 대상으로 참여관찰과 연구일지, 교사면담, 일일·주간·월간놀이실행 자료를 수집하였다. 숲에서 함께 만들어가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놀이의 연속성에 따라 심층 분석하고 고찰한 결과 첫째, 자발적 놀이로 교육과정 시작하기, 둘째, 유아의 관심을 따라가며 안내하기, 셋째, 계획된 놀이로 지원하기, 넷째, 놀이의 연속성 위에서 교육과정 함께 만들어가기로 분석되었다. 숲에서 교사는 유아의 자발적 놀이를 세심하게 관찰하고 해석하여, 유아주도의 놀이를 그대로 수용하였으며 유아의 놀이를 안내하거나 계획한 놀이를 통해 지원함으로 유아와 교사가 함께 주체가 되어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실천하고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38-001139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