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노의 (서울교육대학교) 염정은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321 - 337 (17page)
DOI
10.20437/KOAECE26-5-1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뢰벨과 듀이의 상징과 놀이개념에 대한 견해를 비교하여 고찰하였다. 프뢰벨이 상징을 유아가 자연현상을 이해하는 열쇠라고 생각한 반면, 듀이는 그 의미를 흉내내기로 한정지었다. 또한, 프뢰벨은 낭만주의적 관점에서 유아가 자신의 내적인 것을 외부로 표현하는 것을 놀이라고 보았다. 반면 듀이는 실용주의적 관점에서 유아의 상상작용을 중시하는 것을 경계하였다. 이러한 견해의 차이는 두 사상가의 세계관의 차이에 의거한 것이다. 듀이는 프뢰벨 교육철학의 진의를 이해하고 새로운 교육방법을 실험적으로 시행하고자 하였다. 듀이가 프뢰벨의 개화개념과 상징주의를 비판한 것은 프뢰벨을 이해하는 경로에서 필연적으로 생긴 과정이다. 듀이는 자신의 철학을 토대로 프뢰벨을 이해하였다. 프뢰벨과 듀이는 유아 중심교육을 주장하고 놀이교육의 중요성을 피력하였다. 또한 그들은 공통적으로 유아의 내적 능력 중 충동에 관심을 기울이며, 유아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충동을 조직해 줄 환경 제공의 중요성을 제시했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자들의 놀이에 대한 전통적이고 본질적인 이해를 높여 영유아교육 현장에서 바른 실천을 하는 데 시사점을 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상징주의에 대한 견해 비교
Ⅲ. 프뢰벨과 듀이의 놀이개념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2131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