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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정매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57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73 - 120 (48page)
DOI
10.56100/KFS.2019.12.5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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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주지역에서는 모심는소리를 긴아라리로 불러왔다. 긴아라리는 정선 긴아라리와 유사하지만, 공주지역에서는 음악적 토리가 약간 변형되는 형태로 나타난다. 첫째, 공주지역의 긴아라리는 메나리토리를 이루지만 후렴구에서 fa↘mi의 반음이 등장한다. 이는 신영마을, 문암마을, 경천마을을 비롯하여 현재 공주아리랑의 전승자인 남은혜의 소리에서도 fa가 등장한다. 둘째, 자진아라리에서는 메나리토리가 근간을 이루지만 do"↘si"의 꺽는소리가 자주 등장하고, la↘sol↘mi 대신 la↘mi의 4도 하행이 나타나는 등 육자배기토리의 특징이 나타난다. 심지어 sol↘fa↘mi의 변형된 메나리토리도 나타난다. 셋째, 엮음아라리는 모두 고음부에서 노래되는데, 최고음에서 re"↘do"에서 꺽는소리가 자주 등장하며, 저음부로 하행하면서 완전4도의 la↘sol↘mi의 메나리토리로 나타난다.
결국 공주지역의 아라리는 메나리토리가 전체적으로 근간을 이루면서, 육자배기토리가 결합되거나, 메나리토리가 변형되는 특징이 있다. 이는 공주지역이 전라도, 경상도, 경기도, 충청북도 등에 둘러싸여있는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아리랑의 음악적 토리도 이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분석 음원 목록 및 구연자 정보
Ⅲ. 공주지역 아리랑의 선율 분석
Ⅳ.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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