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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윤이 (대전석교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50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5 - 6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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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리는 국악 지도 개념 중 국악의 가락을 지도하는 주요 개념이다. 토리의 지도가 본격화된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이후 이와 관련된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졌으나 여전히 지도에 있어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민요 토리 중 수심가토리를 중심으로 지도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점과 개선 방안으로 제시함으로써 학교 교육에서 토리 지도가 올바르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현행 초·중학교 음악 교과서에 제시된 지도 내용과 교수·학습 활동 및 방법 등의 지도 현황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음악 교과서에는 지도 내용으로 용어 정의, 하위 유형과 구성음, 시김새와 창법, 해당 지역과 대표 악곡, 음악의 느낌 등이 실려 있음을 알게 되었다. 교수·학습 활동으로는 시김새 지도 중심의 노래 부르기와 음악적 특징 이해 중심의 감상하기 활동이 구현되어 있었다.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가락선보와 손시김을 활용하는 방법이 제시되어 있었다. 현행 초·중학교 음악 교과서의 수심가토리 지도 시 문제점으로 지역명을 활용하여 용어를 정의한 점, 하위 유형의 제시와 구성음의 제시가 통일되지 않은 점, 전형적인 수심가토리의 특징을 지니지 않은 악곡을 대표 악곡으로 선정한 점, 시김새의 기호와 표기가 일치하지 않은 점. 동일 악곡의 음 채보가 다른 점, 획일된 교수·학습 활동, 교수·학습 방법의 미제시 등을 지적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 방안으로는 악곡명을 활용한 용어 정의의 필요, 하위 유형의 정확한 구분과 구성음의 통일, 표현법에 따른 시김새 기호 선정과 표기의 일치, 동일 악곡의 주요 음의 통일, 노래 부르기와 감상하기 활동에서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의 선정, 악기 연주하기 활동과 음악 만들기 활동의 구안, 앱과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의 제시 등을 개선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초 · 중학교의 수심가토리 지도 현황
Ⅲ. 수심가토리 지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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