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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민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58집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73 - 200 (28page)
DOI
10.56100/KFS.2020.04.58.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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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엮음아리랑〉은 노랫말을 촘촘히 엮어 부르는 소리와 <정선아리랑>의 후렴이 연결된 악곡으로, 음악적 · 문학적 특징과 사회적 기능을 지닌 음악이다. 이 같은 〈엮음아리랑〉의 특징이 교육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도록 영역별 교육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엮음아리랑〉의 음악적 특징 중에서 교육재료로 활용될 요소들을 정리하고, 교육현장에서 사용되는 사례들을 음악 교과서를 통하여 살펴보았으며, 문제점과 지향점을 토대로 영역별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활동 영역은 가창 · 표현 · 생활화로 구분하였고, 생활화에 창작과 융합 영역을 포함하였다. 감상영역은 학생들이 말붙임새 · 빠르기의 변화 · 시김새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놀이를 통한 방안과 악곡의 특징을 찾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학생들은 노랫말 맞추기 놀이, 특징 찾기 활동을 통하여 음악적 요소를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되며 음악에 대한 이해와 감성의 폭을 넓히는데 도움이 된다.
표현 영역에서는 노랫말의 의미 전달과 음악적 표현을 풍부하게 하는 방안으로 놀이를 통한 방법과 특징을 표현하는 가창, 여러 가지로 선택하여 메기고 받으며 노래 부르기를 소개하였다. 놀이하며 가창을 준비하고, 선율을 선택하여 메기고 받는 활동으로 상호 소통의 즐거움을 느끼며, 악곡의 특징을 신체와 악기로 표현하게 되어 음악적 경험을 높이게 된다.
생활화 영역에서는 아리랑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유동성을 반영하여 창작과 융합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생활속 이야기를 랩을 활용하여 만드는 창작활동, 국어와 융합, 수학교과 융합 활동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필요한 요소들을 음악과 융합하여 활용도를 높이고, 연관된 의미를 통해서 음악을 즐기는 태도를 갖게 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엮음아리랑의 음악적 특징과 교육현황
Ⅲ. 엮음아리랑의 영역별 교육방안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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