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진수 (세종대학교) 김진경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9권 제1호(통권 제12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3 - 227 (15page)
DOI
10.24992/KJHT.2020.01.29.01.2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두드러진 드론의 외식산업 내 역할에도 불구하고 고객 견지에서 드론 사용을 연구한 문헌은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에 주목하며 소비자가 드론 음식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때 기대하는 편익에 대한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문헌 고찰을 기초로 이론적 토대를 쌓고 외식경영, 드론 사용자, 드론 배달 서비스 분야의 전문가들을 포함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척도를 정제하였으며 레스토랑 고객을 대상으로 한 사전 테스트 및 지난 6개월 이내에 음식배달 서비스를 경험한 346명의 설문조사 응답을 바탕으로 실증 분석을 진행하였다. 질적 및 양적 연구방법을 통해 보다 엄격하고 체계적인 척도 개발을 진행하였으며, 연구 결과 신뢰성과 타당성이 확보된 총 5개의 요인(호환성, 편의성, 감정, 기능성, 사회적 영향)과 15개의 측정항목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과거 이루어지지 않은 연구 분야로서 척도 개발 연구의 특성 상 개발된 척도를 이용한 반복 검증이라는 향후 과제를 낳았으나, 드론 음식배달 서비스에서 소비자의 기대편익에 대한 척도를 처음으로 개발한 연구로서 이론적 의의를 지닌다. 곧 연구 과정과 결과를 통해 드론 음식배달 서비스 분야의 학문적인 기반을 마련하며 깊이를 더하고 외식산업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3-000374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