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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두호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6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27 - 46 (20page)
DOI
10.18338/kojmee.2020..6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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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 교과는 당위의 주체에 대하여 일정한 존재자의 모습을 전제로 한다. 행위는 존재를 따르기 때문이다.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 역시 이상적인 인간의 모습을 설정하여 목표로서 지향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특히 그 내용 구성의 틀로서 관계 개념을 중시하며, ‘자신, 타인, 사회 · 공동체, 자연 · 초월’을 주체와 연결된 관계의 대상으로 규정한다. 우리는 교육과정이 그 범위로서 정해 놓은 각 내용 영역들 및 그 하위 내용 요소들에 제시되어 있는 성취 기준들을 통하여, 도덕 교과가 지향하는 인간상을 추론할 수 있다. 도덕 교과에서 지향된 인간상은 존재론적 측면으로 볼 때, ‘도덕적 주체, 사회적 존재, 영적 존재’의 세 가지로 압축된다. 이러한 인간상의 이념형은 교사 및 학습자의 의지와 노력을 통해서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도덕적 주체
Ⅲ. 사회적 존재
Ⅳ. 영적 존재
Ⅴ. 결어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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