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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노선 (종교와 신화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무속학회 한국무속학 한국무속학 제40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95 - 137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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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무속현장에서 구현되는 굿으로부터 마고할머니와 동일시되는 설문대할망의 연결고리를 찾아 세 단계 절차를 거쳐 마무리되었다.
먼저 황해도 굿에서 나온 공수에서 마고할머니와 수미산(須彌山)의 연관성을 포착하여 양자의 의미구조를 파악하였다. 태초에 용자리 북극성(선천, 先天)을 남성으로 하고 작은곰자리 북극성(후천, 後天)을 여성으로 하여 배우자 없이 우주가 창조되었다. 마고는 우주를 탄생시킨 창조주이며, ‘위대한 성신(星辰)’이라는 의미이다. 천상에서 이루어진 창조는 지상으로 이어졌다. 제2의 창조는 생명을 잉태시키는 북극성으로 표상되는 거대한 뱀 ‘수(Su)’와 잉태하는 ‘암(oṃ = aum)’의 공간인 ‘메루(meru)산’의 결합으로 이루어졌다. 이 결합을 수메루라 하고, 한역하여 수미산이라고 한다. 옛사람들은 이 산에서 ‘탄생-죽음-재생’이 이루어진다고 믿어왔으며, 신의 세계인 천상으로 오를 수 있는 통로라고 인식하였다.
다음은 제주도 외의 지역에서 ‘설문’의 의미를 찾는 과정이다. 수미산을 의미하는 산스크리트어 까일라스(Kailash)는 ‘수미(須彌) · 곤륜(崑崙) · 설산(雪山)’으로 한역되었다. 서울새남굿 의례 중 ‘도령돌기’에서 통과하는 ‘설문’은 수미산을 가리키는 ‘설산(雪山)의 문(門)’이다. 옛사람들은 이 문을 통하여 신의 세계인 천상으로 갈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이를 반영하면 설문대할망은 ‘설문(雪門) 대(大)할망’이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얻어진 의미체계를 바탕으로 설문대할망 설화를 해석하였다. 거인설화의 성격은 수미산의 외형적 특징에서 비롯되었으며, 설문대할망의 죽음 뒤에는 불교의 연기설(緣起說)이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마고할머니와 수미산
Ⅲ. 서울새남굿의 ‘설문’
Ⅳ. 설문(雪門) 대(大)할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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