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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섭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43 - 162 (20page)
DOI
10.17286/KJEP.2020.34.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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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초등 예비 교사 195명을 대상으로 예비 교사들이 재능 판별 시 어떤 요소를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는지, 또 지능에 대한 신념에 따라 재능 판별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가 달라지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 참여자들에게 지적 능력, 과제 집착력, 창의성 수준을 다르게 묘사한 가상적 아동 8명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고, 각 아동을 영재교육 대상자로 추천할 의향이 얼마나 있는지 응답하도록 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예비 교사들은 지적 능력, 과제 집착력, 창의성 모두 높은 학생을 영재로 추천하려는 경향이 가장 높았다. 그러나 지적 능력, 과제 집착력, 창의성 중에는 과제 집착력, 창의성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 교사들의 재능 판별은 지능 변화 신념과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지능에 대한 변화 신념이 낮은 예비 교사들의 경우 재능 판별에 있어 지적 능력을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반면, 지능에 대한 변화 신념이 높은 예비 교사의 경우 지적 능력을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었고, 과제 집착력을 더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 대상 교육 시 교사들의 지능에 대한 신념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함을 밝히고, 이를 위한 교육적 개입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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