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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영 (한국주택금융공사) 박희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33권 제2호(통권 제148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407 - 427 (21page)
DOI
10.22558/jieb.2020.4.33.2.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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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소매업태 시장에서 나타나는 2가지 형태의 경쟁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소매업태 시장에서 다양한 규모와 유형의 소매업태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대형 소매업태와 영세 소매업태 간의 경쟁관계를 파악하고, 다음으로 영세 소매업태 시장 내의 경쟁관계를 파악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의 4개 일반 슈퍼마켓의 일별·상품군별 매출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대형 소매업태와 일반 슈퍼마켓 간의 경쟁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의무휴업일’과 전통시장과 일반 슈퍼마켓 간의 경쟁관계를 파악 할 수 있는 ‘5일장 서는 날’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대형 소매업태가 영업을 하지 않는 날 일반 슈퍼마켓의 대부분의 상품군에서 매출 증가가 나타났다. 반면, 인근 지역에 전통시장이 열리는 5일장 서는 날에는 일반 슈퍼마켓의 수산, 정육, 채소류, 과일류의 매출이 감소하였다. 이를 통해 일반 슈퍼마켓은 대형소매점의 충분한 대체제가 될 수 있으나, 전통시장은 그렇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형유통업에 대한 규제 효과가 영세 소매업태 간에 고루 분배되고 있지 않음을 파악하였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정책적·실무적 조치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의 검토
Ⅲ. 연구의 범위 및 연구가설
Ⅳ. 분석자료
Ⅴ. 분석모형
Ⅵ. 실증분석 결과
Ⅶ.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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