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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정 (고려대학교) 이주미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81輯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375 - 412 (38page)
DOI
10.15565/jll.2020.03.81.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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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인 모어화자와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이용하다’와 ‘사용하다’에 대한 선택 양상을 살핌으로써 두 동사의 의미・기능상의 차이를 밝히고, 나아가 합리적인 ‘이용・사용하다’에 대한 교육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목적어의 의미범주에 따른 ‘이용・사용하다’에 대한 두 그룹의 선택 양상을 고찰하고, 두 동사의 변별 방법을 고찰하였다. 사전적 어휘 정보를 통해 두 동사 사이의 의미, 기능적 차이를 살핀 뒤, 한국인 모어화자의 직관에 따른 해당 유의어에 대한 선택 양상을 분석하였고, 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이용・사용하다’에 대한 변별 양상을 한국인 모어화자와 비교하였다.
‘이용・사용하다’가 가지는 개별적인 어휘 의미만으로는 명확히 드러나지 않는 특성이 각 동사가 취하는 목적어의 의미범주 및 문맥에 따른 의미 자질에 의해 차이가 나타남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실험 결과, 고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일지라도 ‘이용・사용하다’의 의미, 기능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이용・사용하다’의 선택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험 결과를 토대로 ‘이용・사용하다’의 의미범주와 문맥적 자질을 활용하여 학습 단계에 맞게 순차적으로 교육해 나갈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유의어(synonym)의 개념 및 변별 조건
3. ‘이용하다’, ‘사용하다’의 의미 정보
4. 한국어 사용자의 ‘이용하다’, ‘사용하다’에 대한 인식
5. ‘이용하다’, ‘사용하다’의 교육방안에 대한 논의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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