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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철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7권 제2호(통권 제83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37 - 63 (27page)
DOI
10.21812/kjsp.2020.04.27.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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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체육과 검정교과서 내용의 정확성을 분석하여 향후 교과서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분석대상은 3,4학년 검정교과서로 8개의 출판사, 16종이며 분석 매트릭스(matrix)를 통한 질적 텍스트분석과 현직교사 5인으로 구성된 전문가협의를 거쳐 결과를 논의하였다. 연구결과 표지, 삽화와 사진과 관련된 표현지식의 정확성과 명제적, 개념이해 지식으로 명명한 내용지식의 정확성으로 범주화하였다. 표지를 포함한 사진과 삽화는 각 출판사마다의 개성을 바탕으로 학습자 친화적인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나, 일부 교과서에서는 정확한 운동지식과 3,4학년 학생들의 수준 이해를 간과한 경우가 있었다. 내용지식에서는 일상적으로 통용되는 건강과 운동에 대한 지식을 재고할 필요가 있었으며, 경기규정과 방법, 동작실행에 있어서 정확한 운동원리 등에 관한 오류를 발견할 수도 있었다. 놀이와 게임, 자유형과 크롤영법 등 다양한 용어의 개념에도 일관적인 타당성이 결여된 사례도 있었고 초등학생의 유산소운동 효과, 태권도의 태동과 의미 등과 같이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한 면도 있었다. 또한 국가수준 교육과정과의 구체적인 연계방안과 체육과 교과역량과 영역간의 명확한 관계설정 등 보편타당한 개념적 이해가 공유되어야 할 필요가 있었다.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은 초등현장 교육의 질을 결정하므로 체육과 검정교과서 개발 시 내용의 정확성은 반드시 재고되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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