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동탄중앙초등학교) 이강순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95 - 108 (14page)
DOI
http://doi.org/10.26844/ksepe.2018.24.2.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1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 초등학교 체육교과서‘표현’ 영역의 교육과정 변천을 알아보고, 개선 방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을 통한 내용 분석 연구 방법과 균형 비교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표현’ 영역 교육과정의 배경 및 특징, 목표, 내용 등을 탐색하여 ‘표현’ 영역의 고유한 가치를 확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체육교과서 ‘표현’ 영역의 교육과정을 살펴본 결과, 크게 네 가지 변화가 나타났다. 첫째, 명칭이 변경되었다. 둘째, 목표 제시가 확대되었다. 셋째, 내용 체제에 변화가 있었다. 넷째, 감상 비중이 축소되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으로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표현’ 영역 명칭의 재설정, 목표의 구체화, 내용의 재구조화, 감상 비중의 확대를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