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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희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이진규 (동국대)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45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80 - 205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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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고려사․악지』 연정(戀情)계 ‘당악’ 작품의 내용과 『동문선』 소재 치어구호(致語口號)의 형식이 일부 고려 우리말노래에 수용될 수 있었던 과정과 그 양상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당악’ 가운데 남녀의 연정을 노래한 작품들은 한국 전래민요의 궁중 음악화 과정에서 그 내용을 확충시키는 소재로 활용되었고, 전체 연회의 서장이라고 할 수 있는 치어와 뒤를 이어서 연행하던 구호의 형태가 고려 우리말노래에 수용되었다. 이에 따라, 치어의 서사에 해당하는 형태와 치어 다음에 구호가 제시된 형태, 치어구호의 형식에 ‘당악’의 연정을 노래한 작품의 내용과 정서가 고려 우리말노래에 반영된 양상을 나누어 살펴보았다.
이러한 경향은 민요의 궁중 음악화 과정에서 음악이나 사(詞)에 조예가 높았던 문인들 또는 전문음악인들의 참여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목차

국문 초록
1. 서론
2. 고려 ‘당악’과 치어구호(致語口號)의 수용
3. 고려 연정(戀情)계 ‘당악’ 작품과 치어구호(致語口號)의 내용
4. 고려 우리말노래에 수용된 구체적 양상
5.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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