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진규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 - 2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듀이는 실용주의 교육과정의 대표 교육자로 미국 특유의 교육 철학을 완성한 학자이다. 특히 그의 다양한 저서와 경험, 성장과 관련된 아이디어는 우리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 한편 내러티브는 브루너가 문화주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제안한 개념으로서 주체적 행위, 계속성, 반성, 해석적 순환, 3P, 간주간성 등 다양한 교육적 아이디어를 포함한다. 브루너는 그의 저서 교육의 문화에서 내러티브 속 경험이 구성주의, 삶의 맥락과 관련성이 크다고 설명했고, 이 부분은 듀이의 경험 이론과 관련성이 크다. 본 연구에서는 듀이의 경험 이론을 출발점으로 계속성, 상호작용, 교과 심리화의 세 범주로 구분한다. 그리고 듀이의 경험이론과 브루너의 내러티브적 속성 사이의 관련성을 탐구하며 우리 교육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