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명화 (남곡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 - 18 (18page)
DOI
10.20437/KOAECE25-3-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학업능력 관계에서 교사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7차 년도(2014년) 조사자료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Mplus 6.0 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하였고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교사 자기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교사 자기효능감은 유아의 학업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유아의 학업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둘째, 교사 자기효능감은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학업능력 간에서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트스트래핑을 이용하여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학업능력 간에서 교사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 학업능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교사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으며 근원적으로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을 높여 유아의 학업능력을 촉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896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