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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대현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47 - 266 (20page)
DOI
10.20437/KOAECE25-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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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개인의 이야기를 주변화하지 않고 핵심적 주체로 드러내기 위한 자전적 이야기식의 자문화기술로 놀이이상주의자였던, 그러나 교육자였던 내가 가진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교육에서 놀이의 자리매김의 과정이 어떻게 변화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나는 놀이가 전부라는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공동육아와 대안교육을 했으며, 놀이 공간으로 숲을 찾았다. 그리고 그 속에서 겪게 되는 경험과 상심을 통해, ‘교육에서 놀이의 자리매김‘에 대한 변화 과정을 겪었다. 이야기는 놀이를 교육의 도구로 보는 것에서 시작한다. 이후 놀이이상주의자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놀이이상주의자로 본 모든 놀이에는 교육이 있었다. 놀이가 곧 교육이었다. 그러나 놀이가 이상화 되고 있었던 그 놀이 현장에서 아이들은 교육을 소환했다. 그들이 가진 본능으로 교육을 소환하고, 그 소환의 한 통로로 교사인 나를 활용하였다. 누구나 할 수 있을 것 같은 놀이 지킴이, 그리고 관찰자와 기록자에 머물러 있던 난 아이들에 의해 교육자로 다시 소환 받았다. 교육의 출현은 나로 하여금 놀이와 교육이 서로를 응대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교육에서 놀이의 자리매김의 변화과정
Ⅳ.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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