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지은 (서울은평초등학교병설유치원) 오채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43 - 270 (28page)
DOI
10.20437/KOAECE26-4-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유놀이에서 만남 체험을 통한 유아의 ‘존재 되어가기’를 탐구함으로써 그들의 풍부하고 생생한 삶에 귀 기울이고 유아 존재 자체를 존중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J시 사랑유치원 마음반에 재원중인 ‘박준우’를 포함한 유아 6명을 참여자로 선정하여 동영상을 통한 비참여관찰을 진행하였으며, 담임교사와의 면담도 이루어졌다. 수집한 자료는 연구일지, 연구자 저널 등으로 자료화하였고, 담임교사의 놀이기록지 또한 참고하였다. 연구 결과, 준우의 존재는 자유놀이에서 크게 공간성, 신체성, 시간성, 관계성이라는 네 가지의 실존적 사건을 만나며 변화하였는데, 이는 ‘사랑유치원에 머물게 되다’, ‘맘껏 움직이고 싶다’, ‘놀이 대장이 될 수 있을까?’, ‘친구의 얼굴을 마주하다’라는 범주로 의미화 되었다. 이를 통해 자유놀이에서의 만남 체험은 준우의 삶을 드러내고 있었고, 준우는 이를 체험하며 새로운 존재로 용기 있게 변화하고 있었으며, 그렇기에 준우는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는 타자성을 지니고 있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즉, 준우는 자유놀이에서 만남을 통해 계속 새로운 존재로 되어갔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