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하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외국어대학교 다문화연구소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제16권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69 - 29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한국 대중문화의 발전과 함께 한국어 학습자의 수 또한 증가하였고 이에따라 대중문화를 통한 한국 문화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많은연구자들이 대중문화 교육에 관심을 가지며 교육 방안들을 제시하였지만 대체로단발적인 연구에 그치기 때문에 대중문화 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고찰하고 체계적으로 구상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대중문화 장르 중에서도영화⋅드라마를 통한 문화교육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구상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대중문화 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귀납하고자 하였다. 먼저 선행 연구의 내용을 바탕으로 ‘학습자 참여형 수업’, 교사와 학습자의 ‘협력적 구성’이라는 수업의 방향을 설정하였고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를 활용한 문화교육의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수업의 전체적인 구성은 ‘대중문화 텍스트의 선택, 문화코드의 추출, 문화의 콘텍스트 분석 및 평가’로 간략히 정리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이 대중문화 교육의 큰 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무엇보다수업의 전 과정에서 학습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결론적으로학습자들이 단순히 대중문화를 향유하는 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중문화 교육을 통해 문화 지식의 욕구가 충족되고 상호문화능력이 향상될 수 있을 것이라고기대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