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7 - 28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해외 지역에서 단기 집중 한국언어문화 프로그램을 운영에 있어 문화 수업 구성 방안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니가타 지역에서 실시되고 있는 동계 한국어문화연수 프로그램의 실례를분석하였다. 효과적인 문화 수업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요구 분석을 통해 해당 지역 학습자들의 특성과 요구를 살펴보고 이를 문화 수업 교육과정에 반영해야 한다. 니가타 지역의 학습자 요구 분석 결과 학습자들은 한국 요리와 K-pop 및 영상 문화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고한국 전통문화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학생들은 직접 몸으로 체득할수 있는 문화 수업에 대한 요구가 높았으며 이와 동시에 문화적 내용 또한 깊이 있게 학습하기를 원하는 학습자도 많았다. 요구 조사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실제 4일간 11차시로 구성되는 문화 수업의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문화 수업 구성에 있어 준비 단계에서 문화 수업 개요작성의 예를 보임으로써 문화 수업을 준비하는 교사들이 고려해야 할 사항 등을 구체적으로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