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67 - 78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식정보처리역량과 ICT 매체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교육현장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ICT 매체 활용이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높이는지, 지식정보처리역량이 학습전략과 자기주도학습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는지, 최종적으로 지식정보처리역량이 ICT 활용의 학습전략 및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영향에서 매개 효과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ICT 매체사용(컴퓨터, 스마트폰, 스마트기기 사용), 지식정보처리역량, 학습전략, 자기주도학습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는 부산교육연구정보원에서 수집한 부산교육종단연구로 층화군집표집을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2.928명이다. 연구결과와 그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ICT 매체 사용은 지식정보처리역량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끼친다. 둘째, 지식정보처리역량은 학습전략과 자기주도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ICT 매체 활용은 지식정보처리역량을 매개로 학습전략과 자기주도학습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끼친다. 이상의 결론을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일상적인 ICT 매체 활용, 학교교육에서 지식정보처리역량의 역할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