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79 - 59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능정보화 사회 속에서 급변하는 학교 교육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유아 교사의 ICT 수업매체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교육과정 구성과 개인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 방향성을 제안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ICT 수업매체 역량지표에 기반을 두어 유아교사의 역량을 진단하고 개별 역량수준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안을 마련하여 ICT 수업매체 역량 양성 및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설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ICT 수업매체 교사역량 진단은 225명의 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ICT 수업매체 역량 수준에 따라 ICT 소양교육, ICT 활용교육 분류별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으로 구성된 ICT 수업매체 중심 교육과정 구성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유아교사의 역량지표에 기반하여 개인의 역량진단, 역량진단 결과 피드백 제시,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추천, 학습이력관리의 단계로 구성된 개인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설계안을 제안하였다. 유아교사의 ICT 수업매체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은 유아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확대하고 유아교육의 질적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