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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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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5 - 7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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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단거리 노선에서 항공사의 안정적인 수익 확보를 위한 차별화 전략을 제안하는데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항공서비스의 지각된 소비가치와 만족 및 항공사 브랜드 애착의 관계를 규명하고, 항공사 유형별(FSC/LCC)로 항공 이용객의 지각된 소비가치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및 항공이용객의 만족과 항공사 브랜드 애착과의 관계에서 마일리지 조절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실증 분석을 위해제주국제공항에서 내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총373부의 유효 표본을 확보하였다. 주요 분석 방법은 통계패키지 SPSS Version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및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내적 일관성 파악을 위해 Cronbach’s α값을 적용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기술통계 분석및 상관관계 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가설 검증을 위한 회귀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지각된 가치와 항공 이용객 만족과의 관계에서 항공사 유형별 조절효과 분석과 만족과 브랜드 애착의 관계에 있어서항공사 마일리지 가입의 조절 효과 분석을 시행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항공 이용객의 지각된 소비가치를 서비스 가치, 감정적 가치, 금전적 가치의 3가지 하위 요인으로 구분하고, 이를 항공이용객의 만족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항공 이용객의 지각된 소비가치는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또한 각 요인들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서비스 가치, 감정적 가치, 금전적 가치 순으로 확인 되었다. 둘째, 항공 이용객의 만족은항공사 브랜드 애착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항공 이용객의만족과 항공사 브랜드 애착의 영향 관계에서 마일리지 가입은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따른 시사점은 마일리지 가입은 항공 이용객의 만족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관계를더욱 강화시키는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보이므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위해서 제주 노선 고객의 마일리지 가입률을 높일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단거리 노선의 항공사 마일리지 가입을 장려하여항공사 브랜드와 이용객과의 관계의 질을 높이고, 장기적인 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브랜드 애착 형성을 강화시켜 항공사의 지속적인 수익 창출의 기반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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