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1 - 1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사고 학습 환경에서 플립드러닝 전략이 예비교사의 집단자존감과 협력적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에 부산광역시 소재 D 대학교의 교육공학 관련 전공 교과목을 수강하는 예비교사 69명을 대상으로 2019년도 1학기 15주간 실험을 진행하였다. 디자인사고 학습 환경에서 플립드러닝 전략 유형에 따른 학습자의 집단자존감과 협력적 학습태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자에게 집단자존감과 협력적 학습태도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다변량공분산분석(MANCOVA)을 통해 집단 간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자존감의 경우, 집단별 플립드러닝 전략에 따른 집단 간 평균에 유의미한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둘째, 협력적 학습태도의 경우 집단별 플립드러닝 전략에 따른 평균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협력적 학습태도에 대한 4가지 하위요인 중 3가지 하위요인에 있어서 집단 간 차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원양성기관에서는 디자인사고 학습 환경을 활용하여 예비교사의 집단자존감과 협력적 학습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플립드러닝 전략을 구체화해야 하며, 이를 수업 설계에 반영하여 현장 경험을 통한 예비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