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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명 (북삼초등학교) 엄우용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91 - 62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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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수업을 위한 플립드러닝 지원시스템의 설계 지침을 도출하고, 이를 적용한 플립드러닝 지원시스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수업을 위한 플립드러닝 지원시스템의 설계 지침을 도출한다. 둘째, 초등수업을 위한 플립드러닝 지원시스템의 설계 지침을 적용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한다. 셋째, 초등수업을 위한 플립드러닝 지원시스템 프로토타입의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고 최종 프로토타입을 수정 후 확정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 연구 및 관련 문헌 분석을 통하여 설계 지침을 도출하였으며, 전문가 검토와 사용성 평가를 거쳐 최종 초등수업을 위한 플립드러닝 지원시스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수업을 위한 플립드러닝 지원시스템의 설계 지침은 총 72개의 설계 요소와 133개의 상세 설계 지침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출한 설계 지침은 구체적으로 플립드러닝 구성 요소(사전 영상 도구, 수업 설계 도구, 교사자료실, 자료 공유 도구, 상호작용 도구, 보상 도구, 묻고 답하기, 평가 도구, 학습 게시판, 학습 포트폴리오)와 어포던스 구성 요소(기술적 어포던스, 교육적 어포던스, 사회적 어포던스)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초등수업을 위한 플립드러닝 지원시스템의 설계 지침을 토대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셋째, 초등수업을 위한 플립드러닝 지원시스템 프로토타입을 활용하여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프로토타입을 수정 및 보완하여 최종 프로토타입을 확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수업에서 플립드러닝을 운영하거나, 운영에 관심이 있는 교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토대로 초등수업에서 플립드러닝이 확산되는 데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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