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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9 - 30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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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가 어떻게 행정 업무를 배우는가에 대해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사의 업무 범위를 확인하고, 교사의 업무 능력 습득 과정이라 할 수 있는 직전 교육과 현직 교육에서 행정업무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문서와 교사 면담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서는 교사의 행정업무 학습 경험을 ‘직전교육, 현직교육-기관중심, 현직교육-단위학교 중심, 현직교육-개인중심’ 등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직전교육’에서는 ‘교육행정업무 관련 교육과정이 없거나 기억나지 않음’, ‘행정업무 교육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음’, ‘학습자의 기대에 미치는 못하는 교육과정’의 문제가 드러났다. ‘현직교육-기관중심’은 ‘교육행정업무 관련 교육과정이 없거나 기억나지 않음’, ‘행정업무 교육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음’, ‘학습자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교육과정’,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었던 교육과정’등으로 나타났다. ‘현직교육-단위학교 중심’에서는 ‘행정업무 교육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음’이 나타났으며 ‘현직교육-개인중심’에서는 ‘교육행정업무 관련 개인적 연구 경험 없음’, ‘전문적학습공동체의 활동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음.’ ‘스스로 혼자 익히는 행정업무’, ‘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존재들’ 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첫째, 교원양성과정에서 행정업무와 관련된 교육과정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 둘째, 신규연수에서의 현장성을 높여야 한다는 점, 셋째, 교육방법적으로 실습 위주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 넷째, 전문가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 다섯째, 교사 스스로의 동기를 높일 수 있는 체제가 필요하다는 점 등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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