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06.4
수록면
119 - 14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발달단계와 교사의 직무능력 및 직무만족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하며,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라 교사의 직무능력의 어떤 요소들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인지를 살펴봄으로써 교사의 전문적 성장ㆍ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밝히고자 하였다. 교사발달단계의 구성은 열중ㆍ성장단계, 능력구축단계, 입문ㆍ수용단계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안일ㆍ안주단계의 분포 비율이 낮게 나타났다. 배경변인별 교사의 직무능력과 직무만족은 교사집단보다는 보직교사 집단이, 중ㆍ소도시 이하 지역보다는 대도시 근무 교사들에게서 높게 나타났으며, 교사의 직무만족 요인 중 혁신성, 동료애, 발전성 등이 직무능력 요인과 높은 상관을 나타내고 있었다. 특히, 안일ㆍ안주단계에 머물러 있는 교사들의 직무능력과 직무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과 교사의 직무능력 중 직무만족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업무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