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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9 - 7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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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국(NAEYC)과 호주(ACECQA), 핀란드(FINEEC)를 대상으로 과정적 질 차원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교사-유아 상호작용 평가체제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변화에 맞추어 시행될 5주기 유치원 평가의 개발에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분석기준은 교실평가척도체계(Classroom Assessment Scoring System; CLASS)와 양육자 상호작용 평가(Child Caregiver Interaction Scale; CCIS), 두 도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련 공통영역 및 항목에 기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첫째, 교사-유아 상호작용 지표의 경향성을 살펴본 결과 세 국가 모두 교육적 목적을 띈 상호작용의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이에 대한 국가별 관점은 다소 상이했다. 또한 교사-유아 상호작용 평가도구에서는 공통적으로 제시된 내용이라 하더라도 국가별 평가지표에서는 미약하게 다뤄지고 있는 항목들이 있었다. 둘째,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련 지표의 제시방식 경향성을 살펴본 결과, 미국은 매우 구체적이면서도 지엽적인 방식으로 평가지표를 제시한 반면 호주와 핀란드는 개별 평가 항목의 준거가 되는 원론적, 가치지향적 설명을 풍부하게 제공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5주기 유치원 평가에서는 질 높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지향하는 교사 역할에 대한 정확한 합의를 바탕으로, 다양한 맥락과 행동, 유아의 반응 등에 기초한 종합적인 평정이 이루어질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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