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3 - 16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충청남도 천안의 지역문화인 거북놀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포가티(Fogaty) 통합교육과정 모형연구의 방법 중 여러 교과 간의 통합인 둥지형(Nested), 공유형(Shared), 실로꿴형(Threaded)을 천안 거북놀이의 문학적, 연극적, 음악적, 창의적 요소와 연결하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서울 성북구 소재의 초등학교 두 곳을 대상으로 실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다른 교과목과의 통합교육으로 인해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 및 창의적 사고를 이끌어낼 수 있었으며 그룹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의견을 자율적으로 조율·토론하는 능동적 학습태도와 협동심을 함양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천안 거북놀이와 같은 전통예술을 기반으로 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보다 다양한 소재로 개발되어 초등학교 수업에서의 활용에 대한 가능성을 열고자 한다. 또한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서 확장되어 대상별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