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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민 (법무법인 이든)
저널정보
한국 법과인권교육학회 법과인권교육연구 법과인권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 - 20 (20page)
DOI
https://doi.org/10.35881/HLER.2023.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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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교원에 대한 교육활동 침해의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면서, 교육활동 침해 사안 대처 또는 예방에 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교원의 지위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은 교육활동 보호 및 침해에 있어 가장 직접적인 근거 법령이다. 교육부(2022)는 최근 모든 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활동 보호 정책을 발표하면서 교육활동 침해 예방 및 대응 강화를 위한 법과 제도의 개선방향을 제시했다. 그러나 여전히 교원지위법 상 교육활동 침해 학생에 대한 교육적 조치의 다양성이 부족하고, 교육활동 침해의 또 다른 상대방인 보호자 등에 대한 내용은 제시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다. 교원지위법이 제정된 이후로 여러 차례 개정을 통하여 교육활동 보호에 관한 내용이 구체화되고 있는 만큼, 실효성 확보와 관련한 한계점을 더욱 보완할 필요가 있다. 먼저, 교육활동 침해 학생에 대하여 교육적 조치를 다양화 하고, 교원지위법 상 교육적 조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사안에 있어서는 사법적 조치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교육활동 침해 보호자 등에 대해서도 교원지위법 상 직접적 조치를 규정하고 강제력을 확보하는 안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 주목하여 본 논문에서는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에 관한 법적 근거 및 교원지위법의 주요 내용 및 한계점을 살펴본 다음, 교육활동 보호의 실효성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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