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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1 - 16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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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도시브랜드는 도시의 이미지 제고와 가치 향상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지속가능한 도시 경쟁력확보를 위해서는 도시브랜드의 방향 설정이 중요하다. 도시브랜드는 미디어의 발달과 소비자의 욕구로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다. 공감의 시대에 도시브랜드는 문화 콘텐츠의 생성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다. 도시가 가지고 있는 문화유산의 가치를 높이고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도시브랜드는 어떠한 요소들을 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으며 관련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연구방법 도시브랜드의 경향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사례에 엠마누엘 요춤(Emanuel Jochum, 2013)이 제안한 Flexibility Chart(가변성 도표)를 대입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번트 H. 슈미트(Bernd H. Schmitt, 2013)가 체험 마케팅에서 제시하는 브랜드 경험 유형에 근거하여 최근에 발표된 해외 도시브랜드 사례들을 조사·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도시브랜드의 가변성 도표를 분석한 결과 가변적 요소에는 불변하는 1개 이상의 고정점이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에 항등성을 부여하고 있었다. 나머지 요소들의 다양한 가변성 조합을 통해 도시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있었으며 도시브랜드 개발에서 가변성과 항등성의 균형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도시브랜드의 전략적 경험 사례에 따르면 도시브랜딩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도시 공간과 구성요소와의 연결을 꾀하고 사용자들과 상호작용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 가변적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도시브랜드는 브랜드에 대한 통제권의 일부를 사용자들에게 위임함으로써 브랜드의 이야기를 스스로 생성할 수 있는 경험 디자인의 요소를 제공한다. 이러한 긍정적인 경험은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속가능하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실현이 이루어지려면 체계적인 브랜드 경험 디자인 방법이 강구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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