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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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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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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1 - 15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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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도시브랜드는 도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다. 도시브랜드 전략은 도시의 가치를 높임과 동시에 나아가 지속가능한 도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따라서 도시들이 각자의 도시브랜드를 디자인하기 이전에 살펴봐야 할 도시브랜드의 개념과 시대변화에 따른 도시브랜드 발전 방향과 특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동시대에 필요한 도시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하여 도시브랜드가 나아가야 할 커뮤니케이션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도시브랜드에 관한 문헌자료 및 통계자료 조사를 통해 도시브랜드의 개념, 목적 및 역할을 살펴보았다. 또한 도시브랜드의 발전 과정을 알아보고 최근 트렌드와 사례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 때 안홀트(Anholt, S.)가 제시한 도시브랜드 평가 순위에 근거하여 상위권에 위치한 도시브랜드와 최근에 발표된 우수 해외 도시브랜드 사례들을 함께 조사·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도시브랜드 디자인의 특성은 시대별로 1세대 문장 형태, 2세대 슬로건 형태, 3세대 도시명 중심의 가변적 아이덴티티 형태로 구분할 수 있었다. 3세대 도시브랜드는 기관중심 또는 시민참여 형태로 도시명 중심의 열린 문장 구조를 갖추고 경험디자인을 활용하여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결론 도시브랜드의 사용 범주와 커뮤니케이션 방법은 시대의 흐름과 다양한 매체의 발전에 발맞추어 변화되어 왔다. 강력하고 긍정적인 도시브랜드 구축을 위해서는 도시브랜드가 제공하는 요소들과 사용자들이 서로 소통하고 브랜드 경험을 통해 도시브랜드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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