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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91 - 200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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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와 지역화 시대를 맞이하여 도시들은 차별화된 분야를 찾아내고, 이를 도시브랜드로 정립하여 국 내·외적으로 경쟁력확산과 도시자산 가치를 높여 나가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시도는 기업이 제품 브랜드를 고객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는 것처럼 도시는 마케팅 전략을 통해 도시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도시이미지 상승에 주력함으로서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려는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미 구축되어진 지자체들의 도시브랜드 계획상의 방법이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거나 목표가 분명하지 않아 여러 가지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어 도시활성화에 대한 새로운 계획이 필요한 시점이다. 도시가 대내·외적으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지역 정체성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통합한 브랜드 자산 측면에서 정립되고 관리되어야 한다. 지역마다 도시가 추구하는 이미지와 도시 구성 요소들 간의 동질성이 부족하고, 도시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요소의 디자인적 연계성이 낮다. 따라서, 동일한 요소간의 차별화된 이미지가 없기 때문에 CI기능과 도시브랜드를 하나로 합친 통합브랜드 구축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 활성화를 위한 통합브랜드 적용방안 연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구체적 방안으로 첫째, 통합브랜드의 정립에 의한 브랜드 마케팅 추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둘째, 정립된 통합브랜드를 도시공간에 적용하기 위하여 공공디자인 유형별적용기준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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