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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세계문학비교학회 세계문학비교연구 세계문학비교연구 제7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3 - 24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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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드루스(Phaedrus)는 아이소포스(Aisopos)와 라 퐁텐(La Fontaine)을 잇는 매우 중요한우화 작가임에도 불구하고 문학사에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은 인물이다. 본 연구는 두가지 측면에서 파이드루스를 재평가함으로써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 우리는파이드루스야말로 진정한 의미에서 서양 문학 최초의 우화 작가라고 조심스레 주장한다. 파이드루스 이전의 작가들은 우화를 다른 이야기에 삽입되는 종속적인 장르로 인식했지만, 파이드루스는 당당히 우화를 독립적인 장르로 만든 인물이다. 다음으로 우리는 파이드루스를 우화 작가라기보다는 문학가 혹은 시인으로 바꾸어 말하고자 한다. 파이드루스는교훈을 전달하는 단순한 이야기로 간주되던 우화를 문학 작품, 정확히 말해서 시의 위치로 끌어올린 작가이다. 따라서 파이드루스는 우화 작가를 넘어서 문학 작품을 쓰는 작가, 즉, 시인으로 불릴 수 있을 것이다. 그의 이상(理想)은 호라티우스(Horatius)나 오비디우스(Ovidius)가 이룩한 시적 영역에서 자신의 이름을 남기는 데 있다. 본 논문은 다음의 몇 단계를 거친다. 우선 파이드루스가 최초의 우화 작가임을 증명하기 위해, 그가 이전의 작가들과 어떠한 차별화를 이루는가를 살펴 볼 것이다. 또한 파이드루스가 과연 어떤 인물인지, 그리고 그의 우화집 의 얼개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에대한 간단한 설명을 덧붙이고자 한다. 이는 아마도 파이드루스가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되는 작가이기 때문에 당연히 수반되어야 하는 작업이라 여겨진다. 다음으로는 파이드루스의 우화가 어떠한 글쓰기를 통해서 문학으로 향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파이드루스는 전통 우화의 틀에서 벗어나고자 자신만의 방식으로 우화에 혁신을 가하는데, 이는 우화에서의 혁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화를 문학의 영역으로 접근시키는 작업이 되기도한다. 특히 우리는 작가가 당시의 사회적 정치적 현실에 매우 민감하게 움직이고 있음에주목한다. 마지막으로 파이드루스는 그의 글쓰기에 즐거움의 개념을 도입하는데, 이는 교훈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우화의 본질을 넘어서 문학의 장을 여는 결정적 요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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