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5 - 15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사례연구는 C 대학교 야영수업 사례를 통해 교육대학교 학생들의 야영수업 참여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고, 나아가서는 초등교사 교육에 있어서 야영수업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야영수업은 야외교육이라는 측면에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보완재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 체험기반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C교육대학교의 야영수업은 일반 대학생으로서 교육대학교 학생들이 야영 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기초소양을 함양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초등교사 교육의 일환으로 예비 교사로서 야영 교육 관련 교수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었다. 야영수업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 학생들은 실제로 활동함으로써 지식을 습득하는 체험교육에 참여할 수 있으며, 기존과는 다른 수업 방식을 통해 체험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야영수업 중 모둠활동을 통해 동료들과 의사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경험을 할 수 있었으며,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었다. 또한 개인적 차원에서도 힘들지만,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하면, 일상생활에서 느낄 수 없었던 내 주변 환경의 소중함도 경험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마지막으로, 야영수업 참여경험은 단순히 개인적 차원의 경험을 넘어서, 예비 교사로서의 경험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