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소기업융합학회 융합정보논문지 융합정보논문지 제9권 제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1 - 23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임용시험에서의 실패와 성공을 경험한 특수교사들의 임용시험 실패 요인과 성공 요인이 무엇인지를 탐구하였다. 24명의 특수교사들과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면담 자료의 연속적 비교 분석을 통해 12개의 의미 있는 주제를 추출하였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들은 임용시험 실패 요인을 남 따라 하기식의 공부, 실패를 부르는 공부전략, 무조건 달달 외우기, 비효율적인 스터디, 불안함과 자신감 부족, 내가 나를 관리하지 못함에 두었다. 둘째, 특수교사들은 임용시험 성공 요인을 자신만의 공부 스타일, 올바른 공부전략, 이해와 암기의 조화, 모두가 득이 되는 스터디, 긍정적인 마음가짐, 무너지지 않는 자신만의 루틴에서 찾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임용시험 준비과정에서 실제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