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수영 (오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95집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27 - 15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유아교육의 ICT 활용교육 활성화를 위해서 기존 선행연구들이 밝힌 변인에 추가로 미래지향적 접근에서 유아교사의 ICT 활용교육에 대한 자신감 변인을 새롭게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향후 효과적 교사교육을 위한 제언을 하기 위하여 유아교사의 ICT 활용교육 자신감을 예측하는 변인도 함께 탐색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203명의 유아교사가 참여하였고, 첫 번째 연구문제인 유아교사의 ICT 활용교육 자신감 정도에 따른 교육운영 방식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자신감이 높고, 낮은 집단으로 구분한 후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여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유아교사의 ICT 활용교육 자신감 예측변인을 탐색하기 위해 기존 선행연구들이 밝힌 유아교육의 ICT 활용교육 활성화를 위
한 변인들과 함께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ICT 활용교육 자신감이 높은 유아교사와 자신감이 낮은 유아교사는 교육운영방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자신감이 높은 교사는 낮은 교사에 비해 선행연구들이 밝힌 올바른 방향의 ICT 활용교육을 현장에서 실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유아교사의 ICT 활용교육 자신감을 예측하는 주요 변인은 ICT 활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지식으로, 유아교사의 ICT 활용교육 교수학습방법 지식정도가 높으면 ICT 활용교육 자신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5-002195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