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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논총 인문논총 제76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3 - 89 (4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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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몽골의 대표적 영웅서사시 「장가르」 속 ‘영웅의 코드’와‘행위패턴’을 논의한 것이다. ‘영웅의 코드’는 영웅이 갖춰야 할 정신및 행동 규범을 뜻하며, 행위패턴은 행위자(영웅)의 일정한 행위 형태를 뜻한다. 「장가르」 속 ‘영웅의 코드’는 명성, 본분, 인정, 경쟁심 등으로 다양하며, 행위패턴은 자의, 또는 타의에 의한 행위 형태로 나타난다. 대개의 영웅서사시는 한 명의 영웅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사건을 다루기 때문에 ‘영웅의 코드’가 단일하게 나타나게 마련인데, 「장가르」에서의 ‘영웅의 코드’가 이처럼 다양하게 나타나는 이유는 장가르, 홍고르, 사와르 등 다수의 영웅이 등장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또한 「장가르」 속 영웅들은 군주 장가르가 통치하는 봄바국의 정치 체제 속에 놓여 있기에 기본적으로는 군주 장가르의 명령에 따른, 즉 타의적 행위패턴을 보여주지만, 때로는 개별 영웅의 의지에 따른 자의적 행위패턴도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장가르」 속 영웅의 정신 및 행동 규범을 뜻하는 ‘영웅의 코드’가 국가와 개인에 중첩되어서 작동되는 것임을 말해준다. 또한 영웅들의 ‘영웅의 코드’는 단일한 관계가 아니라 수직관계, 수평관계, 순환관계 등 다양한 관계 속에서 두루 작동되어 나타나고 있다. 즉 장가르와 관련된 명성, 본분, 인정 등은 수직관계 속에서, 홍고르와 관련된 명성은 수직 및 수평관계 속에서, 경쟁심은 장가르와 그의휘하 용사 모두에게서 수평적으로 작동되고 있다. 또한 장가르의 명성은 순환관계 속에서도 파악되는데, 이는 ‘술잔치’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술잔치는 장가르와 봄바국의 명성을 사방에 널리 전파시키는방식인데, 「장가르」의 대부분 마당이 ‘술잔치 ― 정복전쟁 ― 술잔치’ 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장가르의 명성은 전후의 술잔치를통해 전쟁이 없는 평화 및 전쟁 후의 승리를 기념하는 순환관계 속에서유지되고 확산되는 식이다. 이처럼 「장가르」 속 ‘영웅의 코드’는 다양성과 위계성을 특징으로 작동되고 있기 때문에, 행위패턴도 그에 따라 자의적인 행태, 타의적인 행태로써 나타나고 있다. 이 외에도 「장가르」는‘영웅에 대한 영웅이야기’라고 할 만큼, 영웅에 대한 다양한 논점들을내재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다양한 관점에서의 비교 연구가 요청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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