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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7 - 8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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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무용의 정책적 기능과 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분석에 사용된 데이터는 정책 기조에 의거하여 공개된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 내 ‘무용’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 기간은 2008년 1월 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로 제한하여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이명박 정부, 2013년부터 2016년까지 박근혜정부, 2017년부터 2018년까지 문재인 정부로 구분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전처리 과정을 거쳐 잠재 디리클레 할당 기법(Latent Dirichlet Allocation : LDA)으로 토픽 모델링(topic modeling) 분석을 실행하였다. 분석 결과2008년부터 2012년까지 이명박 정부 시기에는 무용이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사업에서 국제 문화교류의 기능, 학교 문화예술교육에서 무용의 교육적 기능, 대중적인 주제와 발레공연의 선호, 전통문화 행사에서 축전의기능을 담당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2013년부터 2016년까지 박근혜 정부 시기에는 무용이 전통문화를 상징하는 기능, 국민 모두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시행한 문화예술 교육, 창의적 작품활동과 다원예술로서의 기능을담당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2017년부터 2018년까지 문재인 정부 시기에는 무용이 평창동계올림픽 개폐회식에서의 화합의 기능, 삶 속 건전한 여가문화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기능, 무용 공연에서 인간과 삶을 강조하는기능을 담당하였다. 이상으로 본 연구를 통해 무용이 국민의 건전한 문화 향유와 화합을 도모하는 정책적 수단으로서 문화교류, 교육, 여가, 문화축전 등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며 이루어지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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