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3 - 13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교사가 성취기준으로 수업을 만드는 과정에서 성취기준을 어떻게 해석하는지를 기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교사의 성취기준 해석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진교사가 수업을 실행하며 성취기준을 해석한 사례를 수집ㆍ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교사의 성취기준 해석을 성취기준의 사용 방식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었다. 첫째, 성취기준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내용을 해석한다. 이때 성취기준에서 내용을 선정하였다. 둘째, 성취기준을 ‘범주’로 교육과정 내용을 해석한다. 이 경우 교육내용을 교수학적 해석의 요소와 관련해서 정한 후 그 내용이 성취기준의 범주 안에 속하는지 확인한다. 셋째, 성취기준을 ‘도구’로 교육과정 내용을 해석한다. 이는 교육목적에 따라 내용을 정한 다음 이를 성취기준과 연결시키는 방식이었다. 이 세 가지 방식 모두 교수학적 해석의 의미를 담고 있는 해석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