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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9 - 22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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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기술사법」에 의한 기술사 자격 갱신대상자가 2019년 11월 기준 28,623명이지만 40학점 이상 이수자가 15,468명으로 대상자의 54.0%에 불과한 상황으로 기술사 교육훈련의 체계적인 운영을 위한 계속전문개발(CPD)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서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기술사 CPD 관련 현황과 사례를 분석하고 교육과정 개발, 운영, 홍보, 운영조직, 제도 및 규정 등 교육훈련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술사 CPD 이수 D/B분석, 관련 법령 제도, 기본 계획과 기존 교육과정, 운영체계를 검토하였고, 기준개발 전문가를 중심으로 산업현장, 자격검정, 교육훈련 전문가가 참여하는 WG 구성·운영, 기술사 직무능력표준에 따른 관련 전문가와의 협의를 통한 교육과정 개발, 각 연구단계별 현장 전문가 인터뷰, 설문조사 및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관련 단체 및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하였다. 연구결과 기술사 CPD제도 개선을 위한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기술사 CDP 제도는 기술사 개인의 전문성과 책임감을 토대로 전문분야에서 최신 지식을 소유하고 산업현장의 요구와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교육과정의 지속적인 개발, 다른 교육기관의 콘텐츠 활용, 운영조직의 확대 개편과 교육전문가 확보, 기술사 CDP 제도의 합리적 개선과 법, 규정 개정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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