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1 - 24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유아 성별에 따른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 및 유아의 놀이성과 자아탄력성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유아교육기관 81곳에 재원 중인 만 3세 남아 192명, 여아, 188명의 총 380명과 담임교사 95명을 대상으로 유아의 놀이성, 자아탄력성과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을 측정하였다. 수집한 자료로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으며, 단계적 선택방식의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성별에 따른 자아탄력성에 대해 유아의 놀이성과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이 가지는 설명력을 분석한 결과 남아의 자아탄력성 전체에 대해 남아의 놀이성 중 신체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이,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 중 놀이 교수결과에 대한 기대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설명력을 보였다. 여아의 자아탄력성 전체에 대해서는 여아의 놀이성 중 신체적 자발성이 유의미한 설명력을 보였다. 논의 및 결론: 이와 같은 결과는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놀이성이 유아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추후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