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273 - 29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이 교사효능감, 교수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6대 광역시에 소재한 유아교사 380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3.0을 이용하여, Pearson적률상관관계,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교사효능감, 교수몰입 간의 상관관계는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이 교사효능감의 개인적효능감, 일반적 효능감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이 교수몰입의 하위요인인 도전과 기술의 균형, 행동과 지각의 일치, 명확한 목표, 즉각적이고 구체적인 피드백, 과제에 대한 전적인 집중, 통제감, 자의식의 상실, 시간이 변형된 느낌, 자기 목적적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는 유아교사의 개인적 정서의 이해와 상황에 대한 유연한 대처능력을 돕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것 뿐 아니라 교사로서의 바람직한 신념과 교수몰입을 위한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9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