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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예빈 (전북대학교) 정수경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사회복지실천과 연구 사회복지실천과 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5 - 3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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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적응에 관심을 가지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이중문화수용태도와 그 관계에서 사회적위축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을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 1기 9차 자료(2019)의 고등학교 3학년 1,121명을 PROCESS macro for SPSS(V.3.5.2) 및 STATA 17.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군집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중문화수용태도에 따른 유형은‘한국문화친밀형’,‘외국문화친밀형’,‘이중문화친밀형’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군집유형에 따른 학교적응과 사회적위축의 평균을 비교한 결과 이중문화친밀형이 다른 두 유형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사회적위축이 낮고 학교적응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든 집단에서 이중문화수용태도가 학교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위축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났으나, 사회적위축의 매개효과는 이중문화친밀형과 한국문화친밀형에서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청소년이 한국과 외국문화 중 어느 한쪽만이 아닌 두 영역 모두에서수용적이고 친밀한 태도가 형성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이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해 한국문화와 외국문화 특성이 동시에 존재하는 이중문화수용태도를 고려할 필요성이 있음을 지적하고, 사회적위축을 낮추고, 학교적응을 높이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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