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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8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95 - 222 (28page)
DOI
10.18338/kojmee.2020..68.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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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윤리와 사상 과목의 서술형 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분석하여 서술형평가 문항 개발 방안을 제안하려는 목적을 가진다. 이를 위해 2019년 12월 26일, 인천에 있는 G고교의 학생 66명에게 서술형 평가의 필요성, 적정비율, 준비와 풀이과정의 어려움, 어려움의 극복방안, 효과, 수업방식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설문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조사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서술형 평가의 필요성을 긍정하였으며, 그 이유에 대한 가장 많은 응답은 주요 개념의 숙지, 정확한 실력 평가였다. 적정 비율은 10~20%를 선택한 학생이 가장 많았고 준비 과정에서는 암기가, 풀이 과정에서는 문제 파악이 어렵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서술형 평가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암기 등 개인의 노력 관련 응답이, 수업방식이 변화되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현재의 강의식 수업을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러한 결과는 윤리와 사상 과목의 서술형 평가가 도덕적 쟁점에 대한 종합적 분석력과 문제해결력 등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과 학습동기, 책임 있는 태도 등 정의적 · 행동적 측면의 함양이라는 본래 취지와 다르게 단순한 암기 여부를 평가하는 것으로 인식됨을 보여준다. 이에 본 연구는 문항 내 수준을 달리한 하위 문항의 구성, 분석과 추론의 평가 요소에 초점을 둔 문항의 구조, 난이도에 비례한 배점과 부분점수의 활용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및 제언
Ⅴ. 종합 및 제언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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